=[한익환 기자]청주고등학교(교장 김돈영) 학생들의 끼와 재능을 펼치는 문봉축제와 과학축전이 ‘창의·나눔·배려’를 주제로 24일 오전 9시에 개최됐다.


이번 축제는 25일까지 이틀간 진행되는데 35년의 긴 역사를 가지고 있다. 24일 오전에는 팔씨름, 단체줄넘기, 장애물 달리기, 축구 올스타전 등의 체육경기가 진행됐다.


이날 오후에는 청주고 강당 ‘청웅관’에서는 영상제, 밴드와 가요, 랩, 중창, 비트박스, 댄스, 대성여상 보컬팀 초청공연 등이 진행됐다. 또 학급별 장기자랑도 이어졌다.


25일 오후 1시부터는 사랑의 나눔 장터, 바자회, 전통 음식 문화체험, 독서골든벨, 세계문화 소개, 가상현실 체험, 심폐소생술 안전 교육 등 다채로운 활동들이 진행된다.


특히, 축제기간에 함께 운영되는 ‘과학축전’은 올해 7회째로 25일 하루동안 청웅관에 과학 체험부스를 설치해 진행된다.


체험부스는 물리, 화학, 정보, 생물, 융합과학 등 분야에 따라 주제별로 설치 운영된다. 학생들은 주제별로 설치된 부스를 돌아보며 관찰하고 실험에 참여하기도 할 예정이다.


과학전 체험부스는 일상생활 속에 숨어 있는 과학원리를 알기 쉽게 이해할 수 있는 실험을 할 수 있어 매년 인기를 끌고 있다.


물리분야 부스에는 ‘빛 반사 축구’, ‘3D 프린터 모델링’, ‘자석총 만들고 원리 파악하기’, ‘몸에 흐르는 전류로 터치 램프 만들기’, ‘공명현상과 진동수’, ‘파장을 이용한 공명판의 상변화’, ‘gold wave 프로그램의 reverse를 이용한 우리말 대칭성’, ‘4기통 엔진의 작동원리탐구’, ‘전동기를 이용한 빛의 합성 탐구’, ‘3D 명화 감상’ 등의 주제로 부스가 설치·운영되어 장래 과학자를 꿈꾸는 학생들의 많은 주목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화학분야 부스로는 ‘드라이아이스를 이용한 슬러쉬 만들기’, ‘액체질소를 이용한 과자실험’, ‘5초안에 깨끗한 물 만들기’, ‘오호(Ooho) 만들기(분자요리)’, ‘알콜 권총 만들기’, ‘알긴산나트륨과 산성주스로 주스캐비어 만들기’, ‘액체질소를 활용한 급속 냉각실험’, ‘금모래 만들기’, ‘향수 제조’, ‘디퓨저 제조’, ‘주변에 있는 건전지로 보조 배터리 만들기’, ‘라바램프 만들기’ 등 호기심을 채워줄 흥미로운 부스가 운영된다.


정보분야 부스에는 ‘아두이노 RC카 제작’, ‘VR기기를 통한 오버워치’ 게임이, 생물 분야에는 ‘명반을 이용한 데오드란트 만들기’ 등이 운영되며 융합과학으로 물리와 화학 분야에 ‘점탄성’, ‘양초배 레이스’ 등이 운영된다.


또 물리와 수학의 융합과학 분야에 ‘BigPicture 동아리 개발 기술 세부 공개 및 체험’이 설치 운영되어 학생들로 하여금 과학적 호기심과 창의력을 배가시킬 것이다.


김태정 학생회장은 “이 행사가 학생들의 능력과 소질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발표의 장으로 창의력과 과학적 상상력을 기를 수 있는 매우 의미 있는 기회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