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근 기자] 한경보건시민센터와 이정미 의원(정의당 대표)은 17일 국회 정론관에서 '라돈의료기기 안전성조사'와 '라돈 함유 생활제품 전수조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이 단체는 "작년 생리대 사건 때,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는 시민단체가 의뢰한 생리대 안전성 조사를 3개월 동안 실시하지 않아 사회적 혼란만 가중시켰다"며 "올해는 원자력안전위원회(이하 원안위)가 식약처와 4개월간 의료기기 평가방법을 두고 논란을 벌이며 책임전가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러는 사이 "방사선 위험이 있는 의료기기와 생활용품을 조사하지 않아 ‘라돈생리대’ 사태를 초래했다"고 비판했다.


지난 6월 8일 환경보건시민센터는, 방사선 최대기준치 7배 정도를 초과한 A사 제품 5종과 방사선과 라돈수치가 최대 기준치 15배를 넘는 B사 제품 5종에 대한 검사를 원안위에 의뢰했다.


원안위는 4개월이 지난 뒤 표면방사선량이 안전하다는 수치를 의뢰자인 환경보건시민센터에 제공하지 않고 의원실에만 제출했다.


한경보건시민센터와 이정미 의원은 원안위가 라돈과 토론을 측정하지 않은 채 방사선량 측정방식을 놓고 식약처와 논의만 하고 있는 것에 대해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원안위는 한경보건시민센터가 검사를 의뢰한지 3개월이 지난 9월5일 전문가회의를 열어 "식약처의 검사방법을 검토했을 뿐"이라고 밝혔고, 식약처는 18일 ‘의료기기 위원회’를 개최해 "방사선 측정기준을 다시 검토 한다“는 입장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환경보건시민센터와 이정미 의원은 "국민의 안전을 책임지는 기관의 행정이라 할 수 없다"며 "환경보건시민센터가 요구한 라돈의료기기와 라돈 생활제품에 대한 측정방법을 식약처의 의료기기 위원회에서 결정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어 "국민이 불안해하고 있는 ‘라돈생리대’는 라돈의료기기처럼 늑장대응하지 않기 바란다"며 "라돈이 많이 방출되는 모나자이트의 유통경로와 함유된 제품을 전수 조사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이 단체는 감사원은 국민의 안전보다 행정편의를 우선시 하는 식약처와 원안위에 대한 감사를 실시해 책임을 묻고, 화학물질 위기관리시스템 체계화를 통한 안전사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