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근 기자] 충북·청주경실련은 지난 18일부터 지속적으로 문화제조창C 내 열린도서관의 문제점을 지적해 왔다.


그러나 11월 중 민간사업자(원더플레이스)가 도서관을 직접 운영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자 충북·청주경실련은 23일, 청주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주시민들의 연명을 받아 문화제조창의 도시재생사업 전반에 대한 공익감사를 청구할 계획을 밝혔다.


이 단체는 "청주시가 공공의 역할을 망각하고 부동산투자회사에 전권을 내준 문화제조창C 도시재생사업이 ‘구조적인 문제’라고 진단한 바 있지만, 청주시는 문제의 심각성을 전혀 인식하지 못하고 있으며, 청주시의회 또한 집행부에 대한 감시·견제 기능을 수행하지 못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열린도서관은 도서관이 아니다. 청주시가 향후 10년간 어마어마한 돈을 쏟아부어야 할 ‘밑 빠진 독’이다"라며, "출입구가 10곳이 넘어 도저히 장서 관리를 할 수 없는 도서관으로 만든 이유가 무엇이냐"고 물었다.


이들은 "제대로 된 공공도서관을 만들라는 지역사회의 요구에도 불구하고 청주시는 어쩔 수 없다며 손을 놓고 있고, 시의회에서는 열린도서관 지원 근거를 만들기 위해 부랴부랴 ‘사립공공도서관 지원’ 조례를 준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열린도서관 문제는 문화제조창 도시재생사업의 구조적 문제이기도 하다. 총 1021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사업임에도 그동안 제대로 된 관리 감독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충북·청주경실련은 "이렇게 깜깜이로 진행된 사업, 주먹구구식 예산 집행에 향후 10년간 시민들의 혈세를 투입할 수는 없다"며, 열린도서관 조성사업이 청주시의 대표적 예산 낭비 사례라고 보고 공익감사를 추진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