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근 기자] 삼성그룹이 지난 2013년 미래전략실 주도로 시민단체를 후원한 20여 개 계열사 임직원 386명을 불법 사찰해 ‘불온단체 기부금 공제내역 결과’라는 문건을 작성하고 특별 관리를 해왔다는 사실이 언론보도(한겨레)를 통해 알려지자, 한경운동연합은 26일, 성명을 통해 "세계 일류기업의 가면 뒤에 숨은 삼성의 반사회적 민낯이 이 사건으로 확인됐다고 본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사찰 문건은 환경운동연합을 비롯한 11개 시민사회단체 및 정당을 ‘불온단체’라고 규정했다"며 "환경운동연합을 비롯한 시민사회의 활동을 ‘불온’하다고 낙인을 찍는 행위는 반시민적 행위로서, 스스로 법과 도덕의 규정력을 가진 존재로 자존망대하지 않으면 감히 행할 수 없는 폭거"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들은 "삼성은 노조 파괴와 설립 방해를 목적으로 임직원의 개인정보를 불법사찰하고, 우리 사회의 건강한 시민들이 후원하는 단체에게 ‘불온’의 딱지를 씌운 행위는 법질서에 도전한 일이며, 시민과 시민사회의 명예를 훼손한 행위"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면서 "건강한 시민단체를 불온하다면, 노조파괴 및 설립을 방해하고 직원을 불법 사찰한 삼성은 도대체 ‘불온’하지 않은 그 어떤 존재이냐"고 반문하고 "삼성의 불법 사찰과 시민사회 모욕은 삼성이 ‘비정상 기업’임을 입증한 일"이라고 지적했다.


환경운동연합은 "삼성은 불법사찰 문건에서 확인된 사실과 사찰 대상 노동자들에게 가한 추가적인 불법 행위를 인정하고 법의 심판을 받아야 한다"며 삼성이 ‘정상 기업’으로 바로 설 때까지 지속적인 ‘시민감시행동’을 펼쳐 나갈 것을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