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근 기자]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사업은 정부 사업비 8천억원에 달하는 대규모 국책사업으로 충북도에서 역점을 두고 사업유치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이종배 의원(충북 충주, 미래통합당)은 지난 28일,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 종합정책질의에서 서면질의를 통해 정부 측에 ‘다목적 방사광가속기’를 충북에 구축할 것을 강력히 촉구했다.


이 의원은 “충북 오창은 자연재해가 없고 단단한 암반지대라는 부지 안전성과 대덕연구단지와 가깝고, 정부출연연구소가 다수 위치하고 있어 다목적 방사광가속기를 활용한 연구개발 여건이 우수하다”며 유치 당위성을 주장했다.


또 충북은 전국 주요 도시에 2시간 내 접근이 가능해 교통이 편리하고 반도체산업, 바이오산업 등이 집적화되어 있어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구축의 최적지라고 강조했다.


‘초정밀 거대 현미경’인 다목적 방사광가속기는 기초과학 연구을 비롯해 반도체, 바이오신약, 2차 전지, 신소재 개발 등 첨단산업 핵심기술을 확보하기 위한 필수적인 실험장비다.


다목적 방사광가속기 유치를 놓고 충북(청주), 경북(포항), 강원(춘천), 전남(나주) 등 4개 지자체가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다.


이 의원은 “충북이 대한민국 첨단신산업의 중심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다목적 방사광 가속기 유치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