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근 기자] 지난 10년간, 우리나라는 생활 폐기물량은 10% 증가했고, 플라스틱 폐기물 70%, 플라스틱 포장재는 100% 이상 폭발적으로 증가했다.


전 세계적으로 일회용 플라스틱 사용량을 줄이기 위해 많은 기업이 플라스틱 사용량 감축 목표를 잇달아 발표하고 있다.


국내 대형 유통 3사로 불리는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는 국내 유통 점유율의 50% 이상을 차지하고 있다.


지난 6월, 롯데마트는 2025년까지 일회용 플라스틱의 50% 감축 목표를 설정했다. 그러나 이마트, 홈플러스는 아무런 감축 목표를 내지 않았다.


국내 대형마트의 이런 소극적인 움직임에 유감을 나타내는 환경단체와 시민모임(이하 시민환경단체)은 22일, 광화문 광장에서 이마트 · 롯데마트 · 홈플러스의 과대포장·재포장에 대한 입장을 재촉구하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시민환경단체는 "지난달 대형 유통업체 3사에 '포장 제품의 재포장 금지 제도'에 대한 입장을 공개 질의했으나 답변을 받지 못했다"며 "소비자의 요구에 ‘무응답’으로 답변한 유통 3사의 이런 행위는 철저히 소비자를 무시하는 행태이며, 기업의 사회적 책무를 저버리는 태도"라고 비판했다.


환경단체들은 지난 6월 29일, 대형 유통업체 3사 개별 기업별로 ‘포장 제품의 재포장 금지제도에 대한 입장’ 및 자발적이고 책임 있는 대책 시행을 촉구한 바 있다.


그러나 3사 기업의 개별 답변이 아닌 ‘한국체인스토어협회’ 차원의 의미 없는 답변만 들었다고 전했다.


협회 답변에 따르면, ‘포장재 제품의 재포장 금지제도’에 대해 유통 3사는 대체로 동의하나, ‘기본적으로 상품 포장의 주체인 제조사의 참여를 유통사가 일방적으로 강제하거나 모두 통제할 수 있는 부분이 아니라’고 답했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3사 기업의 이러한 행태는 협회를 방패막이로 내세우고 뒤로 숨어버린 무책임한 행태"라고 질타했다.


시민환경단체는 유통업체가 과대포장 및 포장재 문제 해결의 주체라고 보고 있다. 그 이유로 유통 3사는 수많은 자체브랜드(PB) 제품을 제조하고 유통할 뿐만 아니라, 어떤 제조사의 제품을 매대에 올릴지 결정할 권한도 있는 점을 들었다.


이처럼 충분히 플라스틱 포장재 문제 해결의 주체로 나설 수 있는 유통 3사의 책임 회피와 제조사의 책임 전가에 강한 실망을 나타냈다.


시민환경단체는 "유통 3사는 2018년 매장 내 행사상품 등에 대한 추가 포장을 자제하기로 한 약속을 즉각 이행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일회용 플라스틱 감축 목표를 세우는 것을 시작으로 과대포장·재포장 문제 근절도 요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