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근 기자] 한국 정부가 심각한 기후위기 대응을 위해 처음으로 2050년 탄소중립(넷제로)을 선언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0월 28일 진행된 '2021년 예산안 국회 시정연설'에서 2050년 탄소중립을 목표로 탈석탄과 재생에너지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이러자 '미세먼지 문제 해결을 위한 충북시민대책위원회'(이하 시민대책위)는 정부 선언에 환영 입장을 밝혔다.


시민대책위는 "정부가 발표한 2050년 탄소 순배출량 ‘0’을 위해서는 화석연료에 의존한 석탄발전소는 모두 가동 중단 해야한다"며 "최소한의 가스 발전만 가동하면서 화석연료 대부분을 태양과 풍력과 같은 재생에너지로 대체해야 가능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러기 위해서는 바로 2050년 넷제로 목표를 설정하고 매년 감축 계획을 실행해야만 가능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탈핵 탈석탄 에너지 전환으로 가는 과정에서 LNG의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지금처럼 목표와 계획 없는 무조건 LNG발전소 건설은 반드시 중단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결국 LNG발전소도 줄여야 에너지 전환과 기후위기 극복도 가능하다는 입장이다.


시민대책위는 충청북도와 청주시는 ‘지역 발전’이라는 명분으로 전력수급기본계획에도 반영 안 된 민간기업의 새로운 LNG발전소 건설 추진을 비판해 오고 있다.


이 단체는 "지금 정말 중요한 것은 문재인 정부의 정책에 반하는 LNG발전소를 지을 것이 아니라 석탄과 맞먹는 수준의 온실가스를 배출하는 LNG발전소를 반대해야 하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시민대책위는 "충북도 의회와 청주시 의회도 이 문제에 적극 나서야 한다"며, 충청북도지사, 청주시장 뿐만 아니라, 지역구 국회의원도 민간기업의 LNG발전소 건설 추진을 허용해서는 안 된다는 입장을 명확히 밝히라고 요구했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