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익환 기자] 충북도가 올 가을부터 산불이 발생하면 철저한 원인 규명과 함께 가해자 검거에 적극 나선다.


26일 충북도의 '2021년 가을철 산불방지대책'에 따르면 도는 산불조심기간인 11월 1일부터 12월 15일까지 산불방지대책본부을 운영해 산불방지에 총력 대응한다는 방침이다.


산불취약지 중심으로 잠복근무조를 운영하고 산불 가해자 수사팀도 운영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충북도는 산불발생 원인별 사전예방을 강화하고 산불현장 중심의 대응체계 구축 및 신속한 주민대피를 중점 이행한다는 방침이다.


또 산림헬기 진화역량 극대화 및 유관기관과 공조를 강화할 계획이다.


우선 입산자 실화 예방을 위해 입산통제구역 관리에 철저를 기한다.


산불감시 인력을 상습 무단 출입지역에 배치하고 드론 등 첨단 ICT 장비를 감시 사각지대에 집중 배치·운영한다.


주민 안전을 고려한 '산불재난 현장조치 행동매뉴얼'을 정비하고 산불재난 상황 시 재난문자 방송 및 신속한 주민대피 조치를 시행한다.


갈수기 및 동절기 진화헬기가 사용할 취수장(담수지)을 사전에 확보해 산불발생 시 초기진화에 차질 없도록 대비키로 했다.


신속한 대응 및 현장 지원을 위해 '산불대응센터'를 12곳으로 확대한다.


전문예방진화대 700명, 감시원 963명, 공공인력 300명 등 지상 산불진화대원의 대응태세도 유지한다.


특히 지난 2019년 1월 개정된 산림보호법에 따라 산불원인과 산불피해 조사가 의무화되면서 철저한 산불원인조사 및 가해자 검거에 나선다.


산불로 인한 민·형사 사건 제기 예상지역, 대규모 피해지역 등은 충북도산불전문조사반에 의뢰해 해당 산불관리기관과 공동 조사하고 지역 경찰과 공동으로 산불 가해자 수사팀을 구성·운영해 성과를 제고한다는 계획이다.


또 산불취약지 중심으로 잠복근무조를 운영하고 원인규명을 위한 관계부서 합동 산불 전문 조사반도 운영한다.


산불방지 위반사항 신고자에 대해 포상금을 지급해 대국민 경각심도 고취한다는 계획이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