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익환 기자] 충북소방본부(본부장 장거래)는 임산부 및 독거노인 등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119 안심콜 서비스를 연계해 구급서비스를 확대한다.

119안심콜 서비스란 응급·위기 상황발생 시 자신의 위치와 상태 등을 설명하기 어려운 경우에 대비해 마련한 안전대책으로, 미리 등록된 개인정보가 출동하는 구급대원에게 신속하게 전달돼 적절한 현장조치와 병원이송을 돕는 서비스다.

또한 환자가 병원으로 이송될 경우 사전에 등록된 보호자에게 병원 이송상황에 대한 문자메시지가 자동으로 전송된다.

소방본부는 독거노인(7,296명) ? 장애인(368명) ? 임산부(68명) 등 안심콜 서비스 가입된 22,397명에 대해 기존에 가입된 병력정보를 토대로 맞춤형 구급서비스를 제공했다.

특히, 도 소방본부는 저출산시대를 맞아 안심콜을 연계하여 임산부 구급서비스를 추진하고 있다.

임산부 구급서비스는 임산부 대상, 안심콜에 가입된 병력정보를 토대로 분만 및 응급진료 등 병원진료가 곤란한 농촌지역과 거동이 불편한 임산부를 병원으로 이송 및 응급처치를 제공하는 구급서비스로 119신고 시 11개국 통역지원 및 3자 통화 시스템을 활성화하여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장거래 충청북도 소방본부장은 “119안심콜 서비스는 취약계층 등 의사소통이 어려운 응급환자들이나, 위급상황에 빠진 경우 꼭 필요한 서비스”라며 “도내 의료취약계층에 신속?정확한 응급의료서비스 제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