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각수 충북 괴산군수는 지난 8월1일 "호국원 조성에 군수직을 걸겠다"는 강한 의지를 밝혔다.


괴산군은 국가보훈처의 중부권 호국원 조성사업 유치를 추진하고 지난 6월 사업 대상지로 선정하는데 성공했다. 이어 괴산군과 보훈처는 7월18일 서울 보훈처에서 이 사업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에 서명했다.


중부권 호국원은 괴산군 문광면 광덕리 산 83-1 일대 90만2390㎡(가용면적 38만6000㎡)에 802억원을 들여 2016년까지 조성하는 국립호국원에는 봉안시설 10만기, 현충탑, 현충관, 관리·휴게실, 주차장 등이 건설된다.


국립괴산호국원의 사업추진 전망은 매우 밝다. 호국원 조성지역은 중부고속도로 증평나들목에서 20분 이내, 중부내륙고속도로 괴산나들목과 연풍나들목에서 각각 15분 정도의 거리에 위치하고 있고 19번과 34번 국도를 이용하면 전국 어디서나 접근하기 용이한 장점을 갖고 있다. 그리고 조성지의 83% 정도가 임야이어서 땅 값이 비교적 저렴하고 토지매입도 순조로울 것 같다.


더욱 고무적인것은 충청권 지역에는 참전유공자 등 안장 대상자가 5만여 명이나 존재, 사후 국립묘지 안장을 선호하고 있지만 기존 국립묘지의 수용능력이 한계에 도달해 중부권 국립호국원 건립이 필요하다.


호국원사업은 임야, 토지등 부지매입을 위한 보상비의 규모, 토목공사를 비롯한 경내시설비, 조경비, 인근도로 진입로등의 확장 및 주변경관정비 사업비등 괴산군 초유의 방대한 사업비가 지역에 투자되는바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매우 클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임 군수도 "호국원이 조성되면 연간 100여만명에 달하는 유동인구의 증가로 지역발전에 크게 도움을 주는 사업이 될 것"임을 확신하며 ‘군수직’을 걸고 추진할것임을 천명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임 군수의 소통에 문제점이 있음을 지적하지 않을수 없다.

임 군수는 "객관적이고 타당한 사유나 명분도 없이 반대하고 선동하는 것은 호국성전을 욕되게 하는 것이고 군민의 명예를 훼손하는 것"이라면서 "가정을 방문해 반대서명을 받거나 주민을 선동하는 행위를 절대 용납하지 않겠다"고 경고했다.


그는 "중부권 호국원은 국책사업으로 이미 문광면 광덕리 일대가 예정지로 확정됐다"며 "지금은 사업을 하느냐 안 하느냐의 문제가 아니라 호국원이 지역발전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해야 할 때"라고 주장했다.


이에 주민들은 청정지역에 호국원을 조성하려는 이유와 함께 농지가격 하락, 방문객 출입 증가에 따른 교통대책 등을 추궁했고 일부 주민들이 청정지역에 ‘혐오시설’을 유치했다며 항의했다.


괴산군은 국립괴산호국원 건립과 관련해 찬반에 따른 흑백논리로 군민들을 편가르기로 몰고 가서는 아니된다. 반대쪽에 선 문광면민 뿐만 아니라 괴산군민과 함께 활짝 열린공청회를 통해 이해시키고 설득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물론 각종 사안이 있을 때마다 전체 군민에게 설명회를 가질순 없겠지만 해당 주민들의 절대적인 반대에 봉착한다면 이를 인내하면서 동참하도록 설득하는것이 지도자의 자세이다. 그렇지 않을경우 보은군 처럼 사업자체를 포기할줄도 알아야 한다. 포기도 군민을 위한 하나의 사업이기 때문이다. / 김윤수 기자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