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 이만희 대표와 평화사절단이 유엔에서 글로벌피스리더십 컨퍼런스를 진행하고 1일 인천공항을 통해 입국했다.


지난달 28일 ㈔하늘문화세계평화광복(HWPL, 대표 이만희)과 ㈔세계여성평화그룹(IWPG, 대표 김남희) 주최로 유엔에서 진행된 컨퍼런스에는 청년과 여성, 종교지도자와 유엔 NGO 대표 등 500여명이 대거 참여했다.


HWPL 관계자는 유엔총회를 즈음해 진행된 이번 컨퍼런스는 유엔 소속 단체장들의 요청으로 이뤄졌다고 밝혔다.


컨퍼런스 기조발제에 나선 이 대표는 ‘유엔과 국제기구의 역할’에 대해 연설했다. 참석자들은 한국 평화NGO HWPL이 제안한 평화운동 해법에 뜨거운 호응을 보였다.


발제에 나선 국제법 전문가들은 현재 HWPL이 추진 중인 전쟁종식 국제법 제정 작업에 적극 동참할 뜻을 밝혀 전쟁종식 국제법 제정 작업은 더욱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된다.


1일 인천공항에서 진행된 입국 기자회견에서 이 대표는 이번 유엔 컨퍼런스 성과에 대해 “전쟁종식 세계평화를 이루는 방안을 전 세계 지도자와 언론을 통해 알려왔고 그 성과를 눈으로 확인한 자리였다”고 말했다.


그는 “평화를 외쳐서만 되는 것이 아니다. 답을 가지고 일해 왔다”면서 “하나님과 전쟁종식 국제법 제정, 종교대통합이 그 답”이라고 강조했다. 또한 평화의 답을 실행하기 위해 전 세계 여성과 청년들이 평화 운동에 적극 동참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이 대표는 “지난해 종교대통합 만국회의에서 전?현직 대통령과 대법관들은 전쟁종식 국제법 제정 작업에 협력할 것을, 종교인들은 평화를 위해 하나 될 것을, 각 단체장들은 전쟁종식 국제법 제정을 촉구하기로 약속했었다”면서 “이후 전 세계에서 실질적인 성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순방에 동행한 김남희 대표는 “유엔 관계자들과 각국 지도자들이 이 대표를 먼저 알아보고 그의 평화운동에 함께하겠다고 말해 감동했다”고 소감을 밝혔다.


특히 참석자들이 한결같이 이 대표가 제시한 종교대통합과 이를 위한 종교연합사무실 개설을 적극 지지했다고 강조했다. 또한 유수의 언론도 이 대표를 먼저 알아보고 보도하는 등 현지 언론의 관심이 뜨거웠다고 덧붙였다.


HWPL은 지난해 1월 필리핀 민다나오의 가톨릭-이슬람 민간 평화협정을 이룬 주역으로 40년 유혈분쟁 종식에 기여해 국제사회로부터 주목받았다.


지난 9월 18~19일 열린 만국회의 1주년 기념식과 전쟁종식 국제법 컨퍼런스에는 지난해 정부군과 공식 평화협정을 맺은 모로이슬람해방전선 대표가 참석해 HWPL 홍보대사로 위촉되었다.


또 전쟁종식 국제법 컨퍼런스를 통해 12명의 국제법 전문가들을(1주년 기념식 행사 전 임명한 1인 포함) HWPL 국제법 평화 위원으로 위촉하였으며, 이들은 무력분쟁 포기와 전쟁종식 국제법 제정을 위해 함께 일할 것을 선언한 바 있다. / 김주옥 기자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