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희승 기자] 미진한 대응으로 재활 난민을 양상하고 있는 충북도에서 공공어린이재활병원 설립을 위한 토론회가 열린다.


정의당 김종대 국회의원은 오는 12일 청주시 장애인 종합복지관에서 <충북공공어린이재활센터, 사람답게 자랄 권리>라는 주제로 전문가 토론회를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충북어린이공공재활병원 설립 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와 김종대 의원이 지역사회 장애아동과 가족의 권리 증진을 위한 공론화를 위해 여는 첫 행사로서, 권용화 추진위원장이 ‘충북공공어린이재활센터 필요성’을, 이정은 박사(협동조합 함께하는 연구 소속)가 ‘공공어린이재활병원 운영모델 개발’에 대해 발표하며, 이인선 정의당 충북도당 민생본부장이 사회를 맡는다.

토론은 김종대 의원이 좌장을 맡고, 김동석 사단법인 토닥토닥 이사장, 김창주 대한물리치료사협회 충북도회 부회장, 백승우 성남시 공공어린이재활병원 운동본부 집행위원, 김태윤 청주노동인권센터 센터장이 참여한다.

공공어린이재활병원은 문재인 대통령의 국정과제로서(‘17. 5월), 이미 전국의 광역 지자체들이 앞 다투어 사업을 준비하고 대응하여 오고 있다.


특히 대전은 전국 최초의 공공어린이재활병원 건립을 진행하고 있어, 충북과 대조를 이루고 있다.

추진위에 따르면 장기 재활 치료가 필요한 도내 만 18세 미만의 발달장애 아동이 2천여 명으로, 일상을 포기하고 타 시·도 재활병원을 옮겨 다니고 있다. 추진위는 충북도에 해당 사업의 신청을 요청하였으나 충북도는 충분한 재활 관련 병상 수가 있고, 운영 적자를 이유로 진행할 수 없다는 답변에 그쳤다.

추진위는 장애아동의 재활치료를 위해선 1회 최소 2개 이상의 집중치료가 필요한데 충북도가 이에 대한 이해 없이 일반 재활병상이 합쳐진 통계를 가지고 답변함에 답답함을 토로했다.


충북에 소아를 대상으로 한 병원은 3곳이 있으나, 집중치료를 할 수 있는 전문 재활병원은 사실상 1곳에 불과하며, 인근 광역시도로 이동하여 대기를 걸고 기다리는 재활난민이나 다름없는 생활을 하고 있다.

덧붙여서, 그마저도 할 여유가 없는 가정은 아예 치료를 포기하고 있어 가정이 무너지는데 적자 이야기나 하는 행정에 대해 날 선 비판을 했다.

김종대 의원은 “국정과제로 선정되고 지역에 의료서비스 수요가 넘쳐나는데 공공에서 이를 추진하지 않는 것은 직무유기”라며, “이번 1차 토론회를 통해 지역사회에 충북공공어린이재활병원 설립의 당위성을 알리고 민?관이 협력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 밝혔다.

정부계획에 따르면 공공어린이재활병원은 접근성 기준으로 충남권(대전, 충남), 경남권(부산, 울산, 경남), 전남권(광주, 전남)은 병원을, 경북권, 강원권, 충북권, 전북권에 각 1~2개씩 총 6개소의 치료센터를 건립한다.

사업의 주관 부처는 보건복지부로 민간에서 제공되기 어려운 장애아동에 대한 공공 재활의료서비스를 제공해 장애아동가족의 의료수요를 충족시키는 사업이다.


장애아동의 특성상 지속적 재활치료가 필요해 거주지역을 기반으로 한 의료서비스 공급이 목적이며, 국비 50%, 지방비 50%의 매칭펀드로 예산이 지원된다. 다가오는 공모사업은 3월에 발표될 것으로 알려지고 있어, 충북도의 대응에 귀추가 주목된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