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근 기자] 청주시는 코로나19 사태가 엄중한 상황에서도 지난달 25일, 건축·경관·교통 공동위원회를 열고 ㈜청주고속터미널 등이 제출한 고속버스터미널사업 계획을 조건부 의결했다.


조건부에 대한 내용은 공개하지 않았고, 사업자는 허가를 받으면 본격적인 공사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와 관련 충북청주경실련(아래 충북경실련)은 13일. "한쪽에선 소상공인을 살리고 지역경제 회복을 위해 세금을 사용하면서 다른 한쪽에선 여전히 소상공인을 죽이는 행위를 하는 모순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비판했다.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 되면서 충북 지역의 경제적 피해도 커지고 있다.


지난 4일 충북도의 발표에 따르면 도내 피해액은 4,000억원을 넘었다. 이중 3,500억원 이상이 소상공인들의 피해 금액이었다.


그만큼 코로나19로 인해 소상공인들이 겪는 어려움이 크다는 반증이다.


이 단체는 "고속버스터미널은 49층 주상복합건물 1채, 45층 주상복합건물 2채에 들어설 상점이 어떤 시설인지, 지역경제에 미칠 영향이 얼마나 클지 여전히 불명확한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충북경실련은 "상인단체들이 행정절차를 즉각 중단하라고 요구했지만, 청주시는 코로나19로 많은 회의를 연기하는 와중에도 위원회를 개최하여 통과시키는 열의를 보였다"고 의아해했다.


이 단체는 밀레니엄타운 인근에 개발되는 189만1574㎡ 규모의 ‘청주 넥스트폴리스’ 산업단지 조성 사업도 우려를 나타냈다. 청주테크노폴리스의 전철을 밟지 않을까 해서다.


청주테크노폴리스는 산업단지를 조성한다는 명분으로 대기업에 유통부지를 분양했다. 이곳에 아파트 단지 개발과 대기업 발전소를 짓겠다는 계획을 세우고 있다.


충북경실련은 "청주테크노폴리스 개발사업이 청주시 경제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이 여전히 논란인 상황에서, 인근에 또 다른 산업단지 조성이 추진되고 있다"며 "대형개발사업과 관련해 지속적으로 요구했던 것은 투명성과 진정성"이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개발행위의 과정을 투명하게 공개하고, 개발로 인해 지역경제 특히 소상공인들이 겪는 피해를 면밀히 조사해 대책을 마련하는 진정성 있는 모습을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