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성근 기자] 지난달 문재인 대통령은 국회 시정연설에서 2050년 탄소중립 목표를 선언했다.


이러한 상황에서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구체적인 계획 수립과 실행할 시기라는 지적이 일고 있다.


충북환경시민단체들이 16일, 환경부 앞에 모여 음성LNG발전소 환경영향평가 부동의를 요구하며 기자회견을 가졌다.


음성LNG발전소 문제는 한국동서발전이 지난 2017년 12월 정부의 제8차 전력수급계획에 따라 음성군 평곡리에 LNG발전소 건설을 하겠다고 확정하면서 불거지기 시작했다.


이러자 평곡리와 인근 주민들은 즉각 ‘음성복합발전소건설반대투쟁위원회(이하 반대투쟁위)’를 구성하고 반대 투쟁을 시작했다.

2020년 11월 현재, 3년이 지난 지금도 음성LNG발전소 반대 투쟁은 여전히 진행 중이다.


지난 3년 동안 반대투쟁위는 수차례의 기자회견과 반대집회, 서명운동을 진행했으며 음성군청 앞에서 일 년 이상 천막농성도 이어갔다.


반대투쟁위는 국민권익위에 행정심판을 청구했고 주민공청회를 개최하는 등 음성LNG발전소 건설이 즉각 중단되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한국동서발전과 음성군은 LNG발전소 건설을 밀어붙이고 있다.


환경단체는 "올해 6월에 개최한 환경영향평가서 초안 주민공청회에서는 대기질 측정 시기와 지점 문제, 온실가스 배출량, 이산화질소(NO2) 배출목표기준, 공업용수 공급 방안, 오폐수 처리계획, 농업피해 등 환경영향평가서가 부실하게 작성된 것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음성LNG발전소가 건설될 경우 연 290만톤의 온실가스가 배출되고, 미세먼지 악화, 오폐수로 인한 하천생태계 파괴 등 환경적인 문제가 발생하게 될 것"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이어 음성LNG발전소 예정부지 주변은 농사짓는 전형적인 농촌마을로 농작물 생장에 상당한 피해가 예상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환경단체는" LNG발전소가 이미 전국에 37.4GW가 가동 중이고 현재 LNG발전소의 가동률이 50%도 되지 않은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므로 환경부의 음성LNG발전소 환경영향평가 부동의가 음성군의 환경을 지키는 것이고 기후위기를 막고 탄소 중립을 실현하는 것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