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시종 충북도지사가 10일, 기자회견을 열고 충주에코폴리스 사업중단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제공:충북도)
이시종 충북도지사가 10일, 기자회견을 열고 충주에코폴리스 사업중단 발표를 하고 있다(사진제공:충북도)

[기자수첩=한국인터넷기자클럽] 한국인터넷뉴스 이성근 기자=충주에코폴리스 사업 중단에 따른 후폭풍이 거세게 나타날 것으로 전망된다.

이시종 충북도지사는 10일, 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주에코폴리스 사업을 중단한다고 전격 발표했다.

이 지사는 "그동안 충북도는 2011년부터 추진된 충주에코폴리스가 성공될 수 있도록 다각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으나, 이를 제대로 추진하지 못한데 대해 현지주민과 충주시민 그리고 도민들께 송구하다"고 밝히고 "개발사업시행자의 요구대로 충주에코폴리스 사업을 추진할 경우에는 도민들에게 엄청난 재정적 부담을 안겨주게 된다"고 말했다.

이어 확실한 전망이 보이지 않는 상황에서 계속 추진하면 오히려 현지 주민들에게 고통과 불편만 가중시켜 줄 것이라 판단되어, 늦었지만 지금이라도 충주에코폴리스 사업을 중단하는 것이 최선의 길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충북도는 에코폴리스 개발사업시행자를 유치하기 위해 2013년 8월 사업시행자 공모에 착수하여 2차례 사업설명회를 가졌으나 희망하는 기업이 없었다.

그 후 20여개 건설사를 직접 방문해 유치활동을 한 결과, 2014년 8월 현대산업개발로부터 사업 참여의향서를 제출받았다.

충북도와 충주시는 2015년 4월 현대산업개발 등 4개 민간사와 개발사업을 위해 특수목적법인을 설립했다. 2016년 3월부터는 사업의 본격추진을 위해 특수목적법인 출자사들과 자금조달, 선분양, 분양가, 대출상환 순위 등에 관해 수십여 차례 협의를 진행해왔으나 최종적으로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

2015년부터는 충주에코폴리스 부지 사전분양을 위해 수십여 회에 걸쳐 기업체 및 투자유치 유관기관 방문하고 투자유치 설명회 등을 열었으나 현재까지 분양을 희망하는 기업체가 나타나지 않았다.

충북도는 최근 개발 사업시행자를 다시 물색해 재추진 여부를 놓고 검토했다. 그러나 현시점에서 새로운 개발 사업시행자와 부지를 분양 받아 입주할 기업체를 찾는 것이 현실적으로 어렵다고 판단하고 중단 발표를 한 것으로 보인다.

자유한국당 이종배 의원이 충주 에코폴리스 사업중단과 관련해 입장 표명을 했다(사진제공:이종배 의원실)
자유한국당 이종배 의원이 충주 에코폴리스 사업중단과 관련해 입장 표명을 했다(사진제공:이종배 의원실)

충북도의 에코폴리스 사업포기 발표가 나오자마자 이종배 의원(자유한국당,충주)는 "충주 경제자유구역 에코폴리스 사업중단 안타깝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 의원은 “경제자유구역 지정부터 추진과정에서 기울였던 모든 노력이 수포로 돌아가고, 지역경제의 활력을 기대했던 충주 시민에 큰 실망을 안겨드리게 됐다”며 아쉬움을 토로했다.

그는 “사업추진 주체인 충북도가 본 사업의 성공을 위해 그동안 책임감을 가지고 최선의 노력을 다했는지 의문”이라고 말했다.

이의원은 또 “지역선정 당시의 충주 시장으로서 그동안 경제자유구역 개발행위로 인해 재산권 행사에 제한을 받은 주민들에게 송구스럽다”고 밝힌 뒤, 지역주민에 대한 피해대책과 함께 대체지정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특단의 대책을 행정당국에 촉구하기도 했다.

충북도의회 임순묵,이언구,김학철 의원(좌로부터)도 10일, 기자회견을 열고 이시종 지사의 충주에코폴리스 사업중단에 대해 비판했다.(사진제공:충북도의회)
충북도의회 임순묵,이언구,김학철 의원(좌로부터)도 10일, 기자회견을 열고 이시종 지사의 충주에코폴리스 사업중단에 대해 비판했다.(사진제공:충북도의회)

같은 날, 충주지역구인 이언구 임순묵 김학철 도의원은 충북도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충주시민과 충북도민의 기대를 무참히 저버린 이시종 충북도지사의 에코폴리스 사업 중단 선언에 분노를 금치 못한다"며 "이 지사는 스스로 레임덕을 자초한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에코폴리스 사업 중단은 지역균형개발을 염원하고 충북경제의 활성화를 기대하는 충북도민에 대한 중대한 도전이자 배신행위라고 지적했다.

이들 의원들은 "지구 지정이후 에코폴리스 사업에 대하여 최근 2개월 전까지도 경자청은 순조롭게 잘 진행되어가고 있음을 의회에 보고한 바 있다"며 "불과 2개월여 만에 돌연 180도 입장이 뒤바뀌어 이 사업에 대한 비관적이고 비논리적 여론을 조장해 왔다"고 비판했다.

이어 이 지사의 무능한 경제마인드와 독선적인 행정과 무책임하고 이성적이지 못한 결정이 향후 걷잡을 수 없는 민심 이반과 자신의 레임덕을 가속화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들은 "민간출자사들에게 행해진 충북도의 수퍼 갑질과 신의를 저버린 일은 충북도의 대외신인도를 급속히 추락시켜 충북경제에 미치는 악영향도 감당할 수 없을 것"이라며 "앞으로 어느 기업이 충북도를 믿고 투자와 대규모 사업을 진행할 것"인지 반문했다.

이들 도의원들은 앞으로 이시종 도지사와는 협력적 관계를 유지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이 지사의 경제논리에 맞춰 충북도의 재정부담을 초래하는 일체의 공약사업과 정책사업에는 협조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충주시의회 정상교 의원도 임시회에서 자유발언을 통해 충주에코폴리스 사업의 중단없는 추진을 요구했다(사진제공:충주시의회)
충주시의회 정상교 의원도 임시회에서 자유발언을 통해 충주에코폴리스 사업의 중단없는 추진을 요구했다(사진제공:충주시의회)

같은 날, 충주시의회 정상교 의원(산업건설위원장)도 충주시의회 임시회에서 자유발언을 통해 “충주에코폴리스의 중단 없는 추진"을 강조했다.

정 의원은 “충주에코폴리스는 30만 자족도시를 지향하는 충주의 미래 성장 동력으로 야심차게 추진해온 사업으로, 본격적인 사업도 해보기 전에 포기하는 것은 안 된다”며, “부정적인 여론을 키우기 보다는 충주발전을 염원하는 시민의 뜻에 따라 나타난 문제점을 면밀히 대처해 나가자”고 말했다.

그는 “현재 나타난 분양 채무보증, 항공소음, 철도·고속도로 관통, 고도제한 등 추진상의 문제점은 경제자유구역 지정 이전부터 예상된 것으로 극복하기 어려운 문제라고 말하기 어려운 만큼 정파를 떠나 소통과 협력을 통해 풀어나갈 수 있도록 지혜를 모으자”고 당부했다.

정 의원은 “에코폴리스의 사업추진을 무조건적으로 강요하는 것은 아니지만 가능성에 대한 충분한 검토 없이 포기하거나 할 일을 안 하고 좌초되기를 기다려서는 안 된다”며, “사업의 불투명은 결과적으로 충주시의 피해로 돌아오는 만큼 사업존폐 논란을 불식시키기 위해서라도 충주시의 책임 있는 결단과 지원”을 당부했다.

충주시는 11일 공식입장을 내놓을 것으로 알려졌다. 충주시 입장 발표와 함께 충주사회 단체들도 입장 표명이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