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세철 기자] 청주시는 공공형 농촌인력중개센터 지원사업을 처음으로 시행한다고 23일 밝혔다.

시는 농협중앙회 청주시지부(지부장 김종렬)와 함께 지난해 말 공공형 농촌인력중개센터 국비사업에 응모·선정됐다.

공공형 농촌인력중개센터는 인건비 상승에 따른 농번기 일손 부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추진하는 것으로, 농협중앙회 청주시지부가 외국인 근로자 20명을 직접 고용해, 상시 고용이 힘든 소규모 영세 농가에 외국인 근로자의 노동력을 제공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농가는 그에 따른 이용료를 1일(8시간) 10만원 지불하면 된다.

이를 위해 지난 22일 외국인 계절근로자들이 입국했으며, 흥덕구청 공연장에서 한국에 대한 적응을 위해 한국 문화·언어, 근로기준법, 인권 보호 등에 대한 사전 교육을 마쳤다.

이들은 흥덕구 오송의 주택에서 숙식하며, 관내 농가의 농작업을 도울 예정이다.

농협은 원활한 사업 추진을 위해 전담인력 2명을 채용했다. 농가와 외국인 근로자 인력을 매칭하고, 외국인 근로자의 생활에 불편함이 없도록 도울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장기간 외국인을 합법적으로 고용하기 어려운 농가에 필요시마다 노동력을 제공함으로써, 농번기 부족한 일손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계절근로자들이 안전하게 근로를 마치고 귀국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청주시는 지난 3월 8일 132명의 라오스 계절근로자를 도입해, 관내 일손이 부족한 41농가에 배정했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