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광호 기자] 정부와 의료진이 대치되고 있는 가운데 윤석열 대통령은 26일 오후, 충북 청주 한국병원을 전격 방문해 진료에 매진하고 있는 의료진을 격려했다.

윤 대통령은 병원에 도착해 마스크, 방호복, 방호모, 덧신을 착용하고 병원장의 안내에 따라 심장·뇌혈관센터에 입장했다. 

윤 대통령은 센터에 대해 간단히 소개받은 뒤 뇌출혈 환자와 협심증 환자의 시술 및 수술 과정에 대해 의료진의 설명을 들었다. 

윤 대통령은 중증 환자의 전원을 위한 상급 병원과의 네트워크에 관해 묻는 등 지역의 의료 현실에 관해 대화를 나눴다.

이어 윤 대통령은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으로 이동, 근무 중인 간호사를 비롯한 의료진들을 격려했다. 윤 대통령은 병동을 떠나면서 "정말 수고가 많으시다"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의료진과의 간담회를 갖고 지역 2차 병원의 의료 현실과 정부에 대한 건의 사항을 청취했다.

 

 

윤 대통령은 비상 진료 체계로 어려운 상황에서도 환자 곁을 지키고 있는 의료진과 병원 관계자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했다. 

윤 대통령은 "지역, 필수 의료의 붕괴를 막고 의료체계를 정상화하기 위해 의료 개혁을 추진하는 것"이라며 "지역 종합병원이 국민의 생명과 건강을 지키는 지역, 필수 의료의 첫 번째 관문"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특히 청주 한국병원과 같이 지역에 뿌리를 내린 종합병원은 우리나라 의료체계의 허리와 같은 존재"라며 "지역병원이 환자의 신뢰를 받고 확실하게 뿌리를 내리도록 정부가 더 뒷받침하겠다"고 덧붙였다.

송재승 한국병원 원장은 지역 의대 중심으로 의대 정원이 확대된 데 대해 "한국병원이 개원한 지 38년이 됐지만 의사 충원이 어렵지 않은 해가 없었다"며 "역대 정권에서 하지 못 한 일이지만 미래를 위해 크나큰 결단을 하신 것에 감사하다"고 말했다.

의료진들은 △2차 병원과 상급종합병원의 역할 분담을 통한 의료전달체계 확립 △2차 의료기관 적정수가 보장 △간호간병통합서비스 병동 수가 인상 △필수인력 대기비용 및 필수시설 유지비용 보상 등을 건의했다.

윤 대통령은 간담회 마무리 후 참모들에게 "의료진과 적극 소통해 어떤 것부터 해결해 드리면 좋을지 의견을 청취하라"고 당부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송 원장, 송민규 진료협력센터장, 이유홍 심장·뇌혈관센터장, 송준오 기획총괄이사, 안경숙 간호이사 등 병원 측 주요 관계자가 참석했다. 

저작권자 © 한국인터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